[서울] 2024.03.08 주곡초등학교 – 진희원, 문지원
페이지 정보
작성자 지니유시 작성일24-03-12 23:44 조회1,783회 댓글0건관련링크
본문
일시 : 2024..03.08 13:00~14:40
장소 : 주곡초등학교 늘봄교실
대상 : 늘봄교실 1학년 (출석: 21명)
주제 : 1차시 ‘화폐가 태어났어요’
1차시 수업은 진희원 단원이 진행하였으며, 문지원 단원님이 보조해주셨습니다. 아이들과 빨리 가까워지고자 별명으로 이름을 불러달라고 했습니다. 이후 학습 목표와 수업 진행 시 유의 사항을 함께 말한 뒤 이야기를 읽어 보았습니다. 생각보다 아이들이 글을 잘 못 읽어 중간부터는 제가 이야기를 읽어주었습니다. 아이들이 화폐나 물물교환 등 어려울 수도 있는 핵심 개념을 이미 잘 알고 있는 경우가 많아 설명이 원활했습니다. 다만, 수업 주제에서 살짝 벗어난 질문을 하는 경우도 종종 있어 이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아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2교시에는 돈을 세는 방법에 대해 배우는 게임을 했습니다. 게임에 참여하기 싫어하는 아이들도 있어 격려하는 것이 조금 어려웠습니다. 그래도 간식을 걸고 하는 게임이라고 하자 열심히 참여해주었습니다. 특히, 문지원 단원님께서 아이들을 잘 격려해주셔서 너무나도 감사했습니다. 이 게임을 끝으로 1주차 수업을 무사히 마치었고, 개선해야 할 부분이 생각보다 많아 배운 점도 많았습니다.
먼저, 수업 전 시간 배분을 계획할 때 좀 더 여유롭게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아이들이 글을 잘 못 읽어 이야기나 긴 문장을 읽어야 할 때는 단원들이 직접 읽어주는 것이 더 효율적일 것 같았습니다. 마지막으로, 게임을 하기 싫어하는 몇 아이들을 설득하기 위한 방법을 좀 더 보완해서 다음 2주차 수업은 더욱 원활하게 진행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