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2024.05.24 인천용현남초등학교 - 고유설, 최지수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지수 작성일24-05-27 11:07 조회2,141회 댓글0건관련링크
본문
[인천] 2024.05.24 인천용현남초등학교 - 고유설, 최지수
일시 : 2024.05.24 (금) 13:10-14:40
장소 : 인천용현남초등학교
단원 : 고유설, 최지수
주제 : 3차시 / 똑똑한 소비
최지수 단원이 3차시 <똑똑하게 돈쓰는 방법>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먼저, 오늘의 학습목표를 설명하며 지난 시간에 배웠던 주제어인 화폐, 지폐를 복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후 교재를 보며 천원으로 살 수 있는 것과 만원으로 살 수 있는 것을 체크한 뒤, 아이들이 하나씩 발표할 수 있도록 지도하였습니다. 해당 돌봄교실 학급에 있는 아이들이 모두 1학년이라 아직 칠천 오백원이 만원보다 작은 금액이라는 것을 모르는 등 숫자의 크기에 대한 개념을 어려워하는 아이들이 많아 개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따로 설명을 덧붙여주기도 하였습니다.
이후 교육용 화폐를 나눠준 뒤, 돈의 액수가 커질수록 화폐의 크기도 커진다는 것을 알려주었습니다. 그리고 천원 다섯 개가 모이면 오천원이 되는 것, 오천원 두 개가 모이면 만원이 되는 것 등 돈의 단위에 따라 조합해 보았습니다. 작은 단위부터 천천히 연습해본 뒤, 모둠별로 돈 조합하기 게임을 진행했습니다. 선생님이 제시하는 가격을 가장 다양한 방법으로 조합하는 모둠에게 점수를 주는 식으로 게임을 구성하여, 아이들이 최대한 많은 방법으로 돈을 조합해 볼 수 있도록 도와주었습니다. 어려워하는 학생들에게는 옆에서 함께 조합해주며 차근차근 따라올 수 있도록 지도하였습니다.
그리고 아이들과 ‘똑똑한 소비’란 무엇일지, 또 물건을 살 때 얼마나 생각해 보고 사는지에 대해 경험을 이야기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후 똑똑한 소비를 하는 네가지 방법에 대해 알려주며 다시 한번 아이들에게 앞으로의 소비에 대한 옳은 방향을 알려주었습니다.
수업을 마무리하며 복습과 함께 그림일기 그리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오늘 배웠던 내용이나 수업을 들으며 느꼈던 점을 자유로운 방식으로 일기를 그리게 하니 학생들이 일기 쓰기를 따분해하지 않고 즐겁게 참여해주었습니다. 교육용 화폐를 실제로 보고, 만지며 조합하는 것에 대해서 학생들의 흥미도와 참여도가 높았고, 그래서 더욱 아이들이 이 시간을 즐겁게 느꼈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수업에 임했습니다.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수업하다보니 아이들도 점차 경제금융에 대해서 더 친숙하게 느끼고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뿌듯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