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내 전체검색
POLARIS STORY
POLARIS 별별이야기
  :  POLARIS STORY   >   POLARIS 별별이야기
POLARIS 별별이야기

[포항] 2025.03.28(금) 장성지역아동센터 - 엄하연, 이주연

페이지 정보

작성자 한435 작성일25-03-29 00:04 조회31회 댓글0건

본문

[포항] 2025.03.28(금) 장성지역아동센터 - 엄하연, 이주연


1) 일시: 2025.03.28(금) 16:30~18:00


2) 장소: 경상북도 포항시 장성지역아동센터


3) 대상: 초등학교 1~5학년


4) 교육 내용: 3차시 <똑똑한 소비> (엄하연, 이주연)


<1교시: 돈의 가치와 소비 습관 형성>


활동 목표: 아이들이 돈의 크기와 가치에 대해 이해하고, 올바른 소비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돕는다.


[활동 내용]


1. 소비 습관 이야기 나누기


- 아이들과 함께 물건을 살 때 몇 번이나 고민하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 가격을 비교하는 습관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실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했다.


2.돈의 크기 비교 활동

- 같은 금액이라도 동전과 지폐로 바뀔 수 있음을 시각적으로 보여주고, 다양한 금액을 비교하는 활동을 진행했다.

- 실물 크기의 가짜 돈을 활용하여 아이들이 직접 비교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3. 돈을 벌기 위한 노력과 시간 이해하기

- 아이들이 가상의 직업을 선택하고, 그 직업에서 돈을 벌기 위해 필요한 시간과 노력을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 돈을 얻기 위해서는 단순히 부모님께 받는 것이 아니라, 노동과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4. 합리적인 소비 과정 배우기

- 물건을 살 때 어떤 검토 과정을 거쳐야 하는지에 대해 함께 논의하였다.

- 충동구매를 줄이고, 필요성과 가격을 고려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실제 사례를 들어 설명하였다.


<2교시: 돈 조합하기 게임 및 경제활동 그림일기 작성>


활동 목표: 돈의 크기와 가격 개념을 익히고, 경제활동을 스스로 정리해 볼 수 있도록 한다.


[활동 내용]


1. 돈 조합하기 게임

- 다양한 금액의 물건을 준비하고, 아이들이 직접 돈을 조합하여 해당 금액을 만들어보는 활동을 진행했다.

- 아이들이 가격을 맞추면서 돈의 단위를 이해하고, 돈을 조합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 활동을 통해 잔돈 개념과 적절한 지불 방법을 익히도록 하였다.


2. 경제활동 그림일기 작성

- 아이들이 하루 동안 가상의 돈을 어떻게 사용했는지 그림과 글로 표현하는 활동을 진행하였다.

- 예를 들어, 용돈을 받았을 때 어떤 물건을 사고 싶은지, 그 과정에서 무엇을 고려했는지 적어보게 했다.

- 소비 활동을 기록하면서 자신의 소비 습관을 돌아볼 수 있도록 지도하였다.


5) 통합소감/느낀점

 3차시 수업을 진행하면서 교육 방식에 대한 고민이 지속되었습니다. 아이들의 질문과 발표를 듣지 않고 교육을 이어가는 것이 효율적일지, 아니면 교육 과정 속에서 아이들의 생각을 적극적으로 듣고 반영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지에 대한 고민이 있었습니다. 결국, 아이들의 질문을 단순한 궁금증 해결의 과정이 아니라 참여도의 지표로 삼아 가능한 한 많이 수용하고자 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의 창의적인 사고를 직접 들을 수 있었으며, 다양한 시각을 접하면서 이를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 주는 것이 교육자의 중요한 역할임을 다시금 깨닫게 되었습니다.

 특히, 아이들이 돈의 크기를 비교하는 과정에서 실제 금액의 많고 적음보다 ‘겉으로 보이는 것’에 대한 인식이 강하다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만 원권 한 장보다 천 원권 여러 장이 더 많아 보인다는 의견에 대부분의 아이들이 동의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이 실제 가치보다는 외형적인 요소에 주목하는 경향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강사로서 단순한 금액 비교를 넘어 실질적인 경제 개념과 합리적인 소비 습관을 형성하는 방향으로 수업의 초점을 조정하고자 하였습니다.

 또한, 이전 차시부터 계속된 돈의 크기 비교 활동으로 인해 아이들이 해당 개념을 익숙하게 받아들이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에 따라, 앞으로의 교육에서는 단순한 금액 비교보다는 돈을 어떻게 활용하고 가치 있게 소비할 것인지에 대한 교육이 더욱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처음에는 경제 개념이 많아 수업이 지루해질 수도 있겠다고 생각했지만, 아이들의 다양한 생각이 더해지면서 오히려 풍부한 논의가 이루어질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의 경제·금융 개념을 보다 지혜로운 방향으로 이끌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3583dc829a341e5b94c08c36efb77917_1743174264_2653.jpg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업체명 : KB-YMCA 대학생경제금융교육봉사단 폴라리스 | 대표자 : 김경민 | 사업자번호 : 104-82-05036 | Tel : 02-754-7891 | Fax : 02-774-8889
주소 : 서울 마포구 잔다리로 68 한국YMCA전국연맹 | E-mail : ymcapolaris@gmail.com
All Page content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ADMIN